사회혁신기업이란?
- 사회혁신기업은 기존의 사회적경제가 가지고 있는 시장 경쟁에서의 실패, 지속 가능성 미약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혁신적 변화를 위한 경영관리(Business management)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이윤창출을 추구하는 전통적 기업관과 사회적 및 공익적 목표를 동시에 지닌 제3의 경제주체이다.
- 사회혁신기업은 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한다. 따라서 사회혁신기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일반기업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의 창출은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 즉, 일반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은 ‘공유가치 창출’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 사회 혁신은 일반적으로 오래된 질서의 장벽과 적대감에 대비된다.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혁신가들은 이러한 장벽을 피할 수 있지만, 성장할 수 있는 정도는 종종 혁신을 경제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조건을 만드는 데 달려 있다.
사회적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사회혁신기업은 재정 독립과 조직 및 사회 시스템 혁신을 축구하는 사회적 기업의 진화된 형태로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특히 소셜 벤처의 육성 및 공공 투자 및 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소풍(Sopoong)이나 공정무역을 기반으로하는 아쇼카 재단, 희망제작소 등은 정부의 인증여부를 벗어난 새로운 사회적 경제의 생태계나 공유경제를 모델로 하는 사회혁신기업의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
연구원후원: 농협 301-0275-9359-31 (케이(K)기업경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