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으로의 마케팅의 주요 기능내용은 제품관계기능, 시장거래기능, 판매 및 판매촉진기능과 종합조정기능 등으로 대별된다. 제품관계기능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용도의 개발, 포장 및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래기능에서는 시장조사 ·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 및 판매촉진기능에서는 광고 ·선전,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각종 판매촉진책의 실시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종합조정기능에는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조직설정, 계획책정, 예산관리의 수행 등이 있다.
마케팅 교육의 목표는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맞춤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이를 장기간 운영과 더불어 공개 모집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도 기획하는 것이다.
마케팅연구센터는 마케팅 학계와 업계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각종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마케팅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하고자 한다. 또한 마케팅의 국제동향을 알 수 있고, 국내 학계와의 수준높은 교류의 장이 되어온 본 마케팅 심포지움을 통해 정기적인 마케팅 포럼이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외 산·학·연 마케팅 리더를 초청하여 특강을 함으로 살아 있는 학문을 지향하고 있다.
연구원후원: 농협 301-0275-9359-31 (케이(K)기업경영연구원)